2025년 7월 22일, 광주광역시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7+2 민생회복 지원 정책보고회'를 열고, 총 6224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 패키지를 발표했다. 골목상권 활성화를 중심에 둔 이번 정책은 광주상생카드 할인율 확대, 온누리상품권 환급, 공공배달앱 쿠폰 지급 등 7개 단기 사업과, 소상공인 인프라 구축 등 2개의 중장기 과제로 구성됐다. 강기정 시장은 “시민의 소비 여력을 높이는 체감형 정책”임을 강조하며, 시와 자치구, 유관기관이 협력하는 업무협약도 병행 체결됐다.
최근 침체된 내수경기 속에서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민생경제 회복이 지방정부의 주요 정책 의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광주광역시는 2025년 하반기부터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소비 촉진과 생태계 복원을 위한 구조적 대응에 착수했다. 광주시는 민생경제의 중심축을 ‘사람이 모이고 소비가 발생하는 골목경제’로 규정하고, 해당 생태계의 회복을 위해 대규모 재정 투입을 결정했다. 강기정 시장은 “골목경제가 어렵다”며 “광주시 재정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시민 피부에 와닿는 체감형 소비 진작 전략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7+2 민생회복 정책’은 7개의 단기 실행 과제와 2개의 중장기 계획으로 구성된다. 단기 과제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광주상생카드 할인율 13% 확대 ▲온누리상품권 소비액 5% 환급 ▲공공배달앱 할인쿠폰 추가 발행 ▲골목상권지원단 운영 ▲소상공인 대상 특례보증 확대 ▲공공기관-골목상권 1:1 매칭 소비활동 프로그램 등이 포함됐다. 중장기 과제로는 ▲소상공인 인프라 구축(150억 원) ▲옛 방직공장 부지를 활용한 상생복합시설 조성(1130억 원)이 명시되어 있다.
특히 주목되는 조치는 광주상생카드 할인율을 기존 7%에서 13%로 상향 조정한 점이다.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의 할인율로, 9월부터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며, 국비 미지원 상황에서 광주시가 자체 예산을 투입해 실행된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소비 여력을 직접적으로 증대시키고, 지역상권 매출 상승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온누리상품권은 월 최대 10만 원까지 5% 환급이 가능하며, 공공배달앱 쿠폰은 총 5억 4000만 원 규모로 연말까지 확대 발행된다. 이와 병행해 광주시는 ‘골목상권지원단’을 운영, 상점가 지정부터 가맹 등록까지의 행정 절차를 일괄 지원하며, 소상공인의 제도 접근성과 행정 편의를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1700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통해 자금난 완화에 나서며, 공공기관이 골목상권과 1:1 매칭되어 월 2회 이상 인근 상점 이용을 유도하는 ‘상생활동 프로그램’도 병행 추진된다.
중장기 과제인 상생복합시설 조성은 지역 자영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오프라인 거점으로 기획되고 있다. 옛 방직공장 부지를 활용한 해당 시설은 복합유통, 창업지원, 문화교류 기능을 통합한 공간으로 계획되며, 총 113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더불어 150억 원을 들여 소상공인 전용 기반시설도 단계적으로 구축해 자생적 생태계 회복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정책 발표에 이어 광주시, 자치구, 유관기관 등 12개 기관이 참여한 ‘골목형 상점가 광주전역 확대’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협약서에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확대 ▲골목상권지원단 행정지원 강화 ▲소비쿠폰 조기 집행 등이 명시돼 있으며, 정책 집행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다자간 협력체계로 주목된다. 민·관 공동 대응 구조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 창출이 기대되지만, 자치구별 예산 집행 역량과 협약 이행 수준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향후 정책 효과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광주시는 2023년 이후부터 ‘다함께 착착착(착한소비·착한금융·착한일자리)’ 캠페인을 시작으로 일상적 소비진작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2025년에는 골목경제 상황실을 설치해 현장 의견 수렴과 정책 조정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광주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유지한 지자체로, 유통 대기업과 소상공인 간 균형적 경쟁구조 확보에도 기초적 성과를 쌓아왔다.
광주시의 ‘7+2 민생회복 정책’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자율적으로 구성된 종합적 소비촉진·생태계복원 계획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특히 국비 지원 없이도 시 자체 재정을 투입해 고강도 할인율 적용과 대규모 소비쿠폰 지급을 실행한 점은 타 지자체와의 정책 차별성을 부각시킨다. 향후 정책 효과는 민생체감도와 지역 상권 매출 지표 등으로 평가될 것이며, 이에 따른 2026년 예산 반영 여부와 정책 지속 가능성이 가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생활동, 행정지원단 운영, 인프라 구축 등이 병행되는 만큼, 정책 간 연계성 확보와 사업 이행력 점검이 과제로 남는다. 광주시는 민관협력 기반의 지역경제 회복 모델로서 이번 패키지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평가와 조정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지역경제 회복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광주시, ‘7+2 민생회복 정책’으로 골목경제 회복 총력
육태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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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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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24억 원 규모의 소비촉진 패키지 발표…소상공인 지원정책 체계화와 기반시설 확충 병행

출처: 광주광역시청
육태훈 기자 | thhj0153@gmail.com